본문 바로가기
라이프/꿀팁정보

'33개국 통용' 영문운전면허증 (2019년 9월16일부터 발급!)

by 오늘의잡식 2019. 9. 14.
320x100
반응형

안녕하세요 코치J입니다.

2019년 9월 16일부터 영국, 캐나다, 호주 등 해외 33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문운전면허증이 발급된다고 합니다. 이 면허증이 뭘까 궁금해하시는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,

"영문운전면허증 소지자는 적용 국가에서 별도 공증 서류 없이도 차량을 운전할 수 있습니다!"

12일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민원실(강남경찰서 제외)은 오는 16일부터 별도의 국제면허증이나 번역공증서 없이도 운전을 할 수 있는 영문운전면허증을 발급해준다고 합니다.

영문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 78조에 따라 운전면허증 뒷면에 영문으로 성명, 생년월일, 면허 발급일, 운전 가능 차종 등이 영문으로 표기되고, 이전에는 해외에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출국 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거나, 출국 후에 한국대사관을 들러 운전면허증에 대한 번역공증서를 발급받아야 했지만, 이번에 도입되는 영문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으면, 운전자는 여권만으로 해외에 나가서도 렌트 등을 통해 운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영문 면허증은 신규 취득, 재발급, 적성검사, 갱신 때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구요, 면허를 재발급하거나 갱신하는 경우에는 전국 경찰서 민원실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!

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신청할 경우에는 당일에 수령할 수 있으며 경찰서 신청 시에는 10~15일가량 소요되고, 온라인상에서 신청할 경우에는 지정한 희망일에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시에는 '신분증명서, 사진'을 지참해야 하오니 잊지말고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. 

발급 수수료는 1만원으로 기존 면허증 수수료 7500원보다 2500원이 더 붙고, 적성검사를 하는 경우 수수료 총액은 1만5000원이 됩니다.

운전할 수 있는 기간은 국가별로 다르오니 사전에 잘 채크하시기 바랍니다. 또한 일부 국가에서는 영문운전면허증 외에도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니, 출국 전 해당국 대사관을 통해 추가로 필요한 서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오니 상세히 검토하시고 해당 국가에서 문제없이 운전하시기 바랍니다.

영문운전면허증 적용 국가는 다음과 같습니다.

- 아시아 9개국: 뉴질랜드, 바누아투, 부탄, 브루나이, 솔로몬제도, 싱가포르, 쿡아일랜드, 파푸아뉴기니, 호주


- 아메리카 10개국: 괌, 니카라과, 도미니카공화국, 바베이도스, 북마리아나연방, 세인트루시아, 캐나다(온타리오 등 12개주), 코스타리카, 트리니다드토바고, 페루


- 유럽 8개국: 덴마크, 리히텐슈타인, 사이프러스(키프로스) 스위스, 아일랜드, 영국, 터키, 핀란드


- 중동 1개국: 오만


- 아프리카 5개국: 나미비아, 라이베리아, 르완다, 부룬디, 카메룬


320x100
반응형